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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예술가

파블로 피카소_ 끊임없는 새로움의 시도

by 아트어린 2023.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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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 대표적 예술가 파블로 피카소

90세 까지도 끊임없는 새로움과 변화를 시도한 거장.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피카소는 스페인 태생의 화가로, 그의 예술적 경력은 20세기 최고의 거장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는 프랑스 파리로 이주하여 프랑스 미술과 다양한 거장들의 영향을 받아 중요한 작품을 창작했습니다.
 
피카소의 예술적 발전은 그의 생애 동안 다양한 단계를 거치며 진행되었습니다. 그의 초기 청색 시대(Blue Period)는 가난하고 우울한 주제와 청록색, 남색 등의 색감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 후로는 장밋빛 시대(Rose Period)로 전환하여 밝은 색감과 로맨틱한 주제를 다뤘습니다.
피카소는 또한 입체주의 미술 양식을 창조하였으며, 큐비즘(Cubism) 예술 스타일을 고안하여 대표작 중 하나인 "게르니카"를 포함한 다양한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게르니카"는 그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며, 이 작품은 스페인 내전에서 게르니카 마을에 대한 공격과 인류의 고통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역시 그의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이 작품은 색감과 형태에서 혁신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어 현대 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피카소는 그의 창조성과 예술적 실험으로 20세기 예술을 크게 바꾸었으며, 그의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예술계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는 1881년 10월 25일에 스페인의 말라가(Malaga)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미술교사였으며, 어릴 때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피카소는 빠르게 미술적 재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는 학습 능력이 낮아 학교에서의 성적이 좋지 않았고, 학교 규칙과 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중도에 학교를 그만두었습니다.
 

 
그 후 14세 때 바르셀로나로 이주하며 미술학교에 입학하였습니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출석률은 낮았고 규칙적인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왕립미술학교에 다녔지만 결과적으로 학교를 중도에 그만두었습니다.
 

 
17세 때 다시 바르셀로나로 돌아와서 프랑스와 북유럽의 미술 운동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특히 A.르누아르, H.툴루즈 로트레크, E.뭉크 등의 화법에 매료되어 이를 습득하려 노력했습니다.
 

 
1900년에는 처음으로 파리를 방문하였으며, 이후 파리를 자주 방문하여 몽마르트르 지역에서 젊은 보헤미안 예술가들과 함께 자유로운 미술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파리에서는 인상파 예술가들의 작품을 접하고 고갱, 고흐와 같은 화가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피카소는 모네, 르누아르, 피사로 등 인상파들의 작품을 접했으며 고갱의 원시주의, 고흐의 열정적 표현주의 등의 영향도 받았습니다. 
피카소의 예술적 경력은 그가 다양한 단계를 거치며 발전하였으며, 그의 작품은 20세기 예술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그는 그림뿐만 아니라 조각, 세라믹, 판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작업하였으며, 그의 작품은 현대 미술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피카소는 파리로 이주한 초기에 어려운 시기를 겪었습니다. 그는 프랑스어를 구사하지 못했기 때문에 파리에서의 생활에 혼란을 겪었으며, 이른바 "어둠의 시대(Dark Period)"라고도 불리는 이 시기에는 가난과 고독감을 경험했습니다. 파리는 화려한 도시로 알려져 있었지만, 그림 밖에는 가난과 빈곤, 질병과 성병이 가득한 곳이었습니다. 그런 어려움 속에서 피카소는 자살을 고려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피카소는 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미술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는 20세에 첫 전시회를 개최하고 예술가로서의 길을 걸었으며, 그의 작품은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 작품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그의 "청색시대" 작품은 파리에서의 가난과 고독감을 반영한 것으로, 이 작품들은 하층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의 어려운 삶과 고독함을 잘 표현했습니다. 특히 피카소의 친구였던 카를로스 카사헤마스의 비극적인 자살은 그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인생 La Vie

피카소의 작품은 그의 개인적인 감정과 경험을 반영하며, 그의 예술적 발전과 성숙 과정을 추적하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1903년에 제작된 《인생》은 당시 피카소의 혼란스러웠던 감정을 잘 표현한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1904년 몽마르트르에 정주하면서 그의 작품과 색조가 크게 변화했습니다. 그때부터 그림의 색상은 더 밝고 생생하게 표현되었습니다. 피카소는 예술적 영감을 얻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에스파냐 예술, 카탈루냐 지방의 중세 조각, 그리스 도로로 이끈 화가 엘 그레코, 그리고 프랑스의 화가 L.F.J. 고야 등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그림에 독특한 단순화와 엄격성을 가미했습니다.
 
피카소의 작품 테마는 이 시기에 곡예사들을 중심으로 변화했습니다. 그는 어릿광대나 곡예사들을 묘사하는 작업을 많이 했는데, 이 작품들은 무대 위의 화려한 모습이 아니라 그들의 생활의 본질과 이면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1905년, 피카소는 파리 예술계에서 인정을 받게 되었고, 다른 유명 화가들과의 교류가 시작되었습니다. 기욤 아폴리네르와의 만남과 다음 해에는 앙드레 드랭, 헨리 마티스와의 교류 등이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그의 작품 스타일은 점차 단순화되었고, 1907년에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아비뇽의 처녀들》에서는 아프리카 흑인 조각의 영향을 받으면서 작품의 형태와 분석이 더욱 구체화되었습니다.
 

 
피카소는 예술적인 혁신을 위해 조르쥬 브라크와의 공동 작업으로 입체주의 미술 양식을 창안하는 등 끊임없이 창조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1909년에는 분석적 입체파, 1912년부터는 종합적 입체파 시대에 진입하면서 그의 작품 스타일은 점차 변화했습니다. 이 시기에 그는 이미 20세기 회화의 최고 거장으로 인정받았고, 종합적 입체파 양식을 개발했습니다. 이런 시기에 그는 조르쥬 브라크와의 협업을 통해 혁신적인 작품을 창조했으며, 그 결과로 그의 예술 활동은 더욱 확장되었습니다.
 

장 콕토 Jean Cocteau

 
또한, J. 콕토와의 만남을 통해 무대장치를 담당하는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시도하였습니다. 1917년, 피카소는 디아길레프의 러시아 발레단을 위한 무대 장식 공동 작업을 위해 파리에서 장 콕토로부터 권유를 받았습니다. 이 작업은 피카소의 미술 경력에서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장 콕토 Jean Cocteau

 
피카소와 장 콕토는 함께 로마로 건너가 디아길레프 발레의 무대 장식을 설계하고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협업은 두 예술가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시각적 예술을 결합한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이 작업은 무용과 미술이 만나는 순간을 포착하고 있으며, 무용 공연에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장 콕토와 피카소

 
피카소와 콕토의 협업은 미술과 무용 간의 연결을 강조하는 중요한 예술적 시도로 기억되며, 이러한 경험은 그 후 피카소의 작품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후 피카소는 파리로 돌아와 나폴리, 폼페이, 피렌체 등의 지역을 여행하여 고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을 연구하고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그는 신 고전주의의 화풍을 탐구하고 새로운 예술적 방향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간을 피카소의 '신 고전파 시대'라고 부르며, 이 시기에 그의 작품은 다른 예술 흐름과 비교적 전통적인 고전적 양식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15년에는 《볼라르의 초상》과 같은 초상화를 그리며 사실주의적인 작품을 선보였고, 1920년부터는 《세 악사》와 같은 작품을 통해 신고전주의를 탐구했습니다.
 

세 악사

 
또한, 1925년에는 제1회 쉬르레알리스무(쉬르레알리즘) 전에 참가하여 이 시기의 예술적 흐름에도 관여하였습니다.
 
피카소의 예술적 활동은 다양한 주제와 시대적 맥락에서 그의 예술적 표현을 형성해 나갔습니다. 1934년에는 에스파냐를 여행하면서 투우를 주제로 작품을 그렸으며, 이 시기에는 그의 작품에서 스페인 문화와 전통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졌습니다.
 
그러나 1936년 에스파냐 내전이 발발하면서 그의 작품과 정치적 입장이 깊게 연관되었습니다. 그는 인민전선을 지지하며, 다음 해에는 프랑코 장군에 대한 적의와 혐오를 표현한 작품을 창작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인 "프랑코의 꿈과 허언(虛言)"은 프랑코 장군의 허위성과 비판적 의견을 담아냈습니다.
 

 
또한, 그는 1937년에 "게르니카"라는 대형 벽화를 완성했습니다. 이 작품은 스페인 내전에서 발생한 게르니카 공격의 비극과 잔학한 상황을 그린 것으로, 피카소의 독자적인 스타일과 초인적인 시각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전쟁의 참상과 인간의 고통을 강렬하게 담아내었습니다.
 

우는 여인
Wounded Bird and Cat

 
또한, "통곡하는 여인(우는 여인)" 역시 이 시기의 작품 중 하나로, 피카소 특유의 표현주의적인 스타일이 두드러져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이 시기에 정치적인 상황과 개인적인 경험을 반영하면서도 독창적인 예술적 표현을 보여주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1939년, 피카소는 에스파냐에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다음 해인 1940년, 독일군이 파리를 침입하면서 그는 파리로 돌아와 파리 레지스탕스 지하운동의 투사들과 교류하였습니다. 이 시기에 그는 저항 운동에 참여하면서 정치적으로도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1944년 종전 후, 피카소는 프랑스 공산당에 가입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부터 주로 프랑스 남부 지역인 남프랑스의 바닷가에서 생활하면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의 작품은 그리스 신화와 같은 주제를 다루며, 밝고 목가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독특한 특성을 보였습니다. 이 시기의 작품은 그의 전기적인 작품과는 대조적으로 풍경과 자연, 인물 등을 묘사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피카소는 도기(陶器) 제작과 조각에도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는 도기 작품을 통해 또 다른 창조적인 면을 보여주었고, 도기 분야에서도 혁신적인 기법과 스타일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석판화(리소그라피) 역시 그의 예술 활동의 일환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는 석판화를 통해 그림과 동일한 작품을 만들어내며, 이를 통해 그의 작품을 더 널리 알릴 수 있었습니다. 석판화 분야에서도 그의 독특한 스타일과 기법을 펼쳤으며, 현대 미술의 석판화 기법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그 이후, 한국에서의 6·25전쟁을 주제로 한 작품인 "한국에서의 학살"과 "전쟁과 평화" 등의 대작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그의 예술적 열정과 사회적 관심을 반영한 것으로, 그는 현대미술의 리더로서 거장다운 역할을 해왔습니다. 피카소의 작품은 그의 생애와 역사적 상황을 함께 고려하여 해석되며, 그의 다양한 예술적 시도와 창조적 열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의 생애는 예술 역사상 가장 표현력이 풍부하고 다양한 예술 혁명을 이끈 것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그의 생애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출생과 어린 시절 (1881년 - 1900년): 피카소는 1881년 10월 25일 스페인의 말라가에서 태어났습니다.어린 시절에 그의 예술적 재능이 드러나기 시작했고, 어릴 때부터 예술 교육을 받았습니다.
  • 화가의 길 (1900년 - 1904년): 19세 때 바르셀로나의 예술 학교에 입학했고, 예술적 발전을 위해 파리로 이주했습니다.이 시기에 "블루 피리어드"와 "로즈 피리어드"라 불리는 두 개의 주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 프리미티브 예술와 큐비즘 (1907년 - 1912년): 파리에서 아프리카 조각품과 프리미티브 예술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이 시기에 "아비뇽의 처녀들"과 같은 중요한 작품을 창작했으며, 큐비즘으로 전환했습니다.
  • 네오클래식과 스타일 변화 (1920년대 - 1930년대): 네오클래식 주의로 예술 스타일이 변했고, "비올라"와 같은 작품을 창작했습니다.
  • 스페인 국민 예술상 수상과 스페인 복귀 (1930년대): 그는 스페인 국민 예술상을 수상하며 스페인으로 돌아갔습니다.
  • 승화와 후기 작품 (1940년대 - 1973년): 피카소의 후기 작품은 주로 뉴 클래식주의 스타일로 작업되었습니다. 1973년 4월 8일 피카소는 그의 주택인 마라라 알코르뗴스(Mougins)의 빌라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

 
몇 가지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과 주요 양식들을 보겠습니다

  • 청색 시대 (Blue Period): 이 시기에 그린 작품들은 청색 계열의 색조가 주를 이루며, 가난과 고독을 표현한 작품들이 많습니다. "생활"과 "광대" 같은 작품이 이 시기의 대표작입니다.
  • 장밋빛 시대 (Rose Period): 이어지는 장밋빛 시대에서는 색상이 밝아지며, 로맨틱한 주제와 모티프가 등장합니다. "핑크 이파네"와 "젊은 소녀들"과 같은 작품들이 있습니다.
  • 입체파와 고전파 (Cubism and Neoclassicism): 피카소는 입체파와 고전파라고 불리는 두 가지 다른 양식을 통해 혁신적인 작품을 창조했습니다. 입체파는 형태를 다양한 각도와 관점에서 분해하여 표현하는 양식이었고, 이 양식으로 그린 "아비뇽의 처녀들"은 그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고전파 시기에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예술에 영감을 받은 작품들이 등장합니다.
  • 게르니카 (Guernica): 스페인 내란 중에 그린 "게르니카"는 피카소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전쟁의 참상과 고통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판화와 도기: 피카소는 회화 뿐만 아니라 판화와 도기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예술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피카소의 판화 작품은 그의 독특한 시각 언어를 반영하고 있으며, 그의 도기 작품은 조각적인 표현과 특유의 예술적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파블로 피카소의 작품 중에서도 특히 대표적이고 유명한 작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게르니카 (Guernica): 이 작품은 스페인 내전 중 발생한 게르니카 공격을 주제로 한 것으로, 전쟁의 참상과 고통을 표현한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흑백으로 그려진 이 작품은 광선과 불꽃, 고통받는 인물들로 가득 차 있으며, 피카소의 미술적 역량과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게르니카 (Guernica)

 
 

  •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이 작품은 입체파와 고전파 시기의 대표작 중 하나로, 여성 형상을 독특한 형태와 각도로 다루었습니다. 이 작품은 당시의 관습과 기존의 예술을 뒤엎으며, 모더니즘 예술의 선구자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 우는 여인 (The Weeping Woman): 이 작품은 피카소의 연인이자 모델인 드라 크뤼이프와 관련된 여러 작품 중 하나로, 그림의 주인공인 여성의 얼굴이 고통스러운 감정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는 여인 (The Weeping Woman)

 

 

  • 엄마와 아이 (Mother and Child by the Sea): 이 작품은 피카소의 블루 퍼리어드 중에 그렸으며, 어머니와 아이의 동상이 모든 것을 잃은 외로움과 고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엄마와 아이 (Mother and Child by the Sea)

 
 

  • 압생트를 마시는 사람 (The Absinthe Drinker): 이 작품은 파리의 길에서 한 남성의 외로움을 표현한 것으로, 청색 시대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압생트를 마시는 사람 (The Absinthe Drinker)

 
 

  • 자화상 (Self-Portraits): 피카소는 자주 자신을 그려 자화상을 창작했습니다. 그의 얼굴 표현은 그의 생애와 감정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피카소는 그의 예술적 경력 동안 수천 개의 작품을 창작했으며, 회화, 조각, 드로잉, 세라믹, 콜라주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와 스타일로 작업했습니다. 그의 예술은 모더니즘과 실종주의의 중요한 대표자 중 하나로 간주되며, 현대 미술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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